본문 바로가기
책이 있는 곳

[230427] 의정부음악도서관 방문기

by 장제제 2023. 12. 12.

지난 4월 27일, 업무적으로 타 도서관 견학할 일이 생겨서 (눈물 깊은 사연이 있다.) 혁신적으로 조성해둔 의정부 음악도서관을 견학하게 되었다. 의정부음악도서관은 과거에 공공도서관이 없었던 의정부시에서 대대적으로 도서관을 건립하기로 하고 계획적으로 만든 전문도서관이다. 그래서 지금은 음악도서관을 비롯하여 과학도서관, 영어도서관, 미술도서관 등 멋진 도서관이 의정부 곳곳에 있다. 그날 마음 같아서는 미술도서관을 포함하여 여기 저기 들러보고싶었는데, 휠체어로 접근성 좋은 곳이 의정부음악도서관이었고, 마침 내가 있는 도서관도 같은 주제여서 이 곳을 방문하기로 마음먹었다.

 

 

의정부 음악도서관은 휠체어로 가기에도 꽤 접근성이 괜찮다. 1호선을 타고 회룡역으로 가서, 경전철로 환승해 발곡역에서 내려 아주 잠깐만 걸으면 도착한다. 장암발곡근린공원 내에 위치해 있어서 자연 속에 있는 느낌이다. 주변에 아파트가 둘러싸고 있긴 하지만 위치상 접근성이 매우 훌륭하다.발곡역에서 내려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오면 바로 코앞에 공원이 있고, 공원 안으로 쭉 들어가면 의정부음악도서관이 있다. 이날 날씨도 굉장히 좋아서 도서관이 굉장히 예뻐보이기도 했지만, 실제로 인테리어에도 많이 신경을 쓰셨다고 한다. 

 

 

1층에 들어가면 왠지 안내데스크가 있을 법 하지만, 의외로 데스크는 안쪽 구석에 있고, 도서와 음반 큐레이션 서가가 바로 보인다. 위층도 뚫려 있어서 트인 느낌을 준다. 그리고 창이 대부분 통창이라 주변의 나무가 하나의 경치가 되어 계절에 따라 분위기가 꽤 다르게 느껴질 것 같았다. 도서관 내부에는 은은한 클래식곡이 깔려 있어서 음악도서관이라는 도서관의 정체성을 강하게 각인시켰다. 이 배경음 덕에 살짝 대화를 해도 부담이 없을 분위기라서 좋았다.

 

 

도서관 내부에는 달리 스피커를 비롯하여 굉장히 고가의 피아노인 스타인웨이 스피리오 피아노를 갖춘 공연장이 있다. 무인 음악 연주가 가능하고, 음악 영화 등 상영하기도 무척 좋은 공간이었다. 공공도서관에서 이 정도 스피커와 악기를 갖출 수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멋졌다. 도서관 직원들의 의지 없이는 쉽게 갖출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정말 대단했다.이 곳에서 의정부음악도서관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의정부 출신 뮤지션들이 함께 큐레이션에 참여하고 홍보하는 모습도 멋있었고, 음악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도서관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다 함께 만들어가는 도서관이구나 싶었다. 게다가 음악을 공부하고 즐기는 지역민들 중에 인재도 발굴한다는 이야기도 굉장히 인상깊었다. 

 

 

그리고 음악도서관 자료는 기존에 흔히 쓰는 KDC나 DDC 같은 분류법으로는 조직이 어려워 자체적으로 개발한 분류법을 쓴다고 한다. 기본적으로 장르별로, 악기별로 나누어 조직한 것 같았는데 전문도서관다웠다.

 

 

연주 연습을 하고, 작곡을 해볼 수 있는 공간도 있었다. 실제로 견학 갔을 때 헤드폰을 끼고 열심히 연습하는 이용자가 있었다. 그리고 작곡이 가능한 스튜디오에도 작곡 전문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서 아마추어가 도전해보기 좋아보였다. 한쪽 강의실에서는 성악 강연도 진행되고 있었는데 정말 멋있었다. 

 

 

조금 놀랐던 것은 의정부음악도서관 자료는 모두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귀중한 LP판이나 CD, 블루레이도 언제든 이용할 수 있도록 잠금장치가 풀려있었다. 턴테이블도 사용이 가능해서 언제든 음악감상하기 좋았는데, 이 턴테이블 마저 구독서비스로 대출할 수 있다는 사실!! 정말 혁신적인 아이디어다...!

 

 

2층 컬렉션은 의정부 음악 축제와 관련된 홍보 자료가 전자게시판을 통해 재생되고 있었고, 옆에는 각종 음악 상 수상작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정말 흥미진진했다. 내가 이용자라면 정말 심심하면 가서 들어보고싶을 것 같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었다. 정말 음악과 관련된 것 중 안되는게 없을 정도란 생각이 들었다.

 

 

악보 대출도 물론 가능하다. 악기별로 비치된 악보와 정기간행물도 대출이 가능했다. 이용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이건 외국인이건 다 회원가입해서 대출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런 공공도서관이 우리나라에 있다니... 정말 혁신적이라는 말 밖에 나오지를 않았다...!1층에는 베스트셀러 자료도 비치되어 있어서 이 또한 대출이 가능하다. 그리고 의정부음악도서관에 없는 자료는 타 도서관 상호대차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고 한다.

 


 

이번에는 업무차 방문했기 때문에 그리 엄청 여유롭게 도서관 서비스를 즐기지는 못했지만, 언젠가 시간이 되면, 혹은 궁금한 공연이나 프로그램이 있으면 이용자로서 참가해보고 싶다. 여유로운 주말에 방문해서 시간을 보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